박재휘(휘라노) [1030846] · MS 2020 · 쪽지

2023-02-25 23:39:22
조회수 9,335

[칼럼]3월 정신차리게 하는 ✨영어 지문 분석법✨

게시글 주소: https://faitcalc.orbi.kr/00062215660



안녕하세요, [휘랩연구소] 박재휘 & 김강민T입니다.


2018학년도부터 영어 영역이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바뀌었습니다.


벌써 7년차에 접어들었네요.


그래서인지 학생들은 상대평가였던 과거에 비해 영어 공부를 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다가 큰코다칩니다. 





방심하다가 수능에서 평소 등급보다 낮게 나와 아깝게 최저를 맞추지 못하거나 정시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의 메디컬 학과들은 영어 비중이 꽤 큽니다.


영어 2등급은 굉장히 치명적이죠. 



그래서 이번 칼럼에서는 실력이 반드시 오르는 영어 지문 분석법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영어의 경우, 모국어가 아니기 때문에 짧은 글이더라도 정보량이 많아보입니다.



많은 정보량을 압축하여 읽어낼 수 있다면 


독해 속도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글의 핵심을 잘 파악할 수 있게 되죠.




그렇다면 정보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같은 의미를 지닌 다른 표현들끼리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특히, 영미권 사람들은 비교, 대조를 통해 글을 전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같은 의미를 지닌 다른 표현들끼리 연결시킨다면 글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잘 읽어나갈 수 있습니다.


복잡한 단어들을 앞에서 언급된 표현으로 치환하면 지문이 어렵게 느껴지지 않을 겁니다. 



감이 잘 오지 않으니 실제 예시를 통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2학년도 수능 23번입니다.







이 지문의 첫 문장을 통해 ‘패러다임을 믿기보다는 사용’의 구도로 글이 전개된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다음에 나올 문장들에서도 사용과 믿음을 확실히 구분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사용을 나타내는 표현에는 노란색


믿음에는 주황색, 


비교, 혹은 부정하는 표현에는 연두색으로 표시했습니다.


일곱 번째 줄에서 shared practice라는 표현이 나오는데, 이를 ‘공유된 관행’이라고 직역하기 보다는 


패러다임의 사용에 가까운 표현이므로 치환해버리면 이 글의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밑에서 네 번째 줄에 있는 표현인 a full interpretation도 


‘완전한 해석’이라고 직역하는 것이 아닌, ‘패러다임을 믿기’로 치환하면


정보량도 줄고 읽기 더 수월합니다.



또한, 연두색이 표시된 문장들을 보면 의미가 유사하지 않나요?


단순하게 얘기하면 ‘패러다임을 믿기보다는 사용’이라는 것을 해당 지문 내내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음 예시는 오답률이 무려 72.8%에 달하는 2022학년도 수능 34번입니다.





이 지문에서도 precision과 determinacy가 주요 키워드인 것을 알아차리셨을 겁니다.


읽다보니 네 번째 줄에 But이 등장하는군요.


뭔가 비교, 대조하는 표현이 언급될 것 같습니다.


역시 proliferation이라는 표현이 나오네요.


precision, determinacy 관련 표현에는 노란색,


proliferation 관련 표현에는 주황색으로 표시해보았습니다.



이 문제는 선지도 같이 보겠습니다.


빈칸 부분을 해석해보면


‘outsider가 보기에 빈칸에 대해 끊임없는 의문을 제기하는 것처럼 여겨진다’고 했습니다.


outsider는 precision, determinacy의 범주에 가깝기 때문에 


빈칸에는 당연히 precision과 determinacy에 관한 표현이 들어가야 하겠죠.


또한, 11번째 줄에서 결정성과 정교함의 이전의 허상들을 벗겨낸다고 했으므로 


이것을 의미하는 previous illusions의 또 다른 표현인 


seemingly achieved already가 있는 ②번이 정답입니다.



매력적인 오답이었던 ①, ③도 함께 보면


①에서 criteria(기준)라는 표현이 나오는데 이 글은 기준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③에서 possibilities(가능성)는 proliferation에 가깝기 때문에 정답과 


완전히 반대인 선지입니다. 




마지막으로 2023학년도 수능 31번입니다.



첫 문장에서 스포츠 저널리즘의 전문적인 지위에 대해 역설적인 것이 있다고 합니다.


왠지 글이 전반부에는 긍정적으로 진행하다가, 후반부에는 전반부와 상반되는 이야기가 나올 것 같군요.


실제로도 11번째 Yet이 나오기 전까지는 스포츠 저널에 관한 긍정적인 이야기가 나오고,


이후에는 이와 상반되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렇다면 ‘스포츠 저널의 전문적 지위 vs 이와 상반된 내용’의 비교 및 대조 구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Yet 이후의 문장을 해석하다보면 


상반된 내용은 바로 toy department, dismissal of the worth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빈칸 앞에 little이라는 부정어가 들어가므로


빈칸에는 professional status of sports journalism, have a standing in their profession, take sports journalism seriously


에 걸맞는 내용이 들어가야 하겠네요.


정답은 ②번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같은 것들끼리 연결지어 분석하다 보면 


영어 지문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을 판단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또한, 평가원이 고심해서 만든 매력적인 오답도 잘 피해갈 수 있습니다.




글 도입부에 서술하긴 했지만 다시 한 번 더 강조합니다.


방심하다가 영어에서 아쉬운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능날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칼럼이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읽어보면 좋은 이전 칼럼들도 링크 남겨놓겠습니다. 






1. 한의대 최초합 만든 ‘수학 노트 작성법(+손필기)’ https://orbi.kr/00061984178



2. 한의대 선배가 알려주는 EBS 활용법 https://orbi.kr/00061696699



3. 1월부터 시작할 수 있는 “전과목 공부법(feat. 한의대생)” https://orbi.kr/00060986923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