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6월 모고 후 꼭 지켜야할 행동강령(Feat.한의대생)
안녕하세요, [휘랩영어연구소] 박재휘 & 김강민T입니다.
이번 6평의 결과로 희비가 엇갈리게 된 분들도 계실 수도 있는데,
수능이 아니기 때문에 점수에 연연하기 보다는 본인의 약점을 파악하여
수능에서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실력을 갈고닦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저도 6평, 9평보다 수능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받았습니다.
지금 당장의 모의고사 점수보다 근본적인 실력 상승을 위해 공부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번 칼럼에서는 제가 6평 이후에 했던 것들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1. 공통사항들
모든 과목들에서 공통된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시험치고 난 뒤 본인의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개념이 부족했던 것은 아닌지,
문제 풀이량이 부족했던 것은 아닌지,
쉬운 길을 두고 어려운 풀이를 하여 시간을 낭비하진 않았는지,
우연히 맞춘 문제를 마치 본인이 실력으로 맞춘 것은 아닌지를요.
특히, 쉬운 길을 두고 어려운 풀이를 했거나, 우연히 맞춘 문제를 착각하는 경우는 방심하다가 수능에서 큰코 다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줄이고, 자기객관화를 정확히 하기 위해
해설강의를 듣지 않고 완전한 풀이로 다시 풀어보셔야 합니다.
스스로 해결하기 정말 어려운 경우에 해설강의를 참고해봅시다.
이제 각 과목별로 제가 했던 것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 국어
올해 출제된 모의고사 중에서 가장 수능에 가까운 시험이기에
다시 풀어보면서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읽어나갈지 생각해야 하고,
시험 도중 이해하지 못했던 정보들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그럼으로써 독해력을 늘려나가는 것입니다.
또, 국어의 특성상 답이 2개 이상인 것처럼 느껴지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평가원 및 수능 시험에서는 답이 하나만 존재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상황은 본인의 사고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다는 뜻입니다.
모든 선지에 대해 꼼꼼히 이유를 따져가며 분석하도록 합시다.
시험 직전만 되면 사설모의고사에 매몰되는 사람들이 존재하는데,
오히려 ‘검증된 글’인 평가원 지문을 읽어나가는데에 무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사설모의고사는 보조적인 용도로 낯선 글에서 내 독해력을 얼만큼 발휘할 수 있는지,
혹은 ebs 연계 주제에 대한 배경지식을 늘리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수학 및 과탐
수학 및 과탐은 할 얘기가 많으니 더 세분화하여 설명하겠습니다.
(1) 근본적인 실력
‘하늘 아래 새로운 유형은 없다.’
제가 재수 시절 실력 향상에 가장 많은 도움을 받았던 수학 선생님의 말씀이지만 과탐도 이에 해당합니다.
기출 분석을 완전히 했다는 가정 하에 새롭게 나온 문제를 분석하다보면 많은 논리들이 이미 기출에서 사용된 것임을 깨닫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체감을 하지 못하죠.
기출 분석을 제대로 한 사람은 매우 드물고, 시험장에서는 급하게 풀며, 문제의 형태가 조금씩 바뀌면서 복잡해지다보니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실력이 다져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작정 N제만 풀면 조금만 변형되어도 신유형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실력을 올리는 공부를 하다보면 파편화되었던 정보들이 융합하면서
‘아 이 내용이 결국엔 같은 것을 말하는 거였구나!’라는 생각이 드는 시기가 언제일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반드시 오게 되어있습니다.
본인이 문제를 정성껏 풀었는지, 대충 풀고 지나갔는지 반성합시다.
물론, 실력이 잘 다져진 뒤에는 많은 문제를 필수적으로 푸셔야 합니다.
아래에 재수 시절 매우 유용하게 활용한 수학 문제 분석 방법에 관한 칼럼 링크 남겨놓겠습니다.
한의대 최초합 만든 ‘수학 노트 작성법’(+손필기) https://blog.naver.com/qkrgid6002/223015135082
(2) 시험은 곧 ‘운영’이다.
가장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는데 이번 시험에서 막혔던 문제를 붙잡고 늘어졌으면 반드시 고치도록 합시다.
지금 당장 마주한 한 문제를 맞추는 것보다 뒤의 여러 문제들을 맞추는 것이 시험에서는 더욱 중요합니다.
또, 막힌 문제를 넘어가고 다시 돌아왔을 때 풀리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시험도 일종의 스포츠 경기와 같으므로 ‘운영’이 중요합니다.
경기에서 이기기 위해 본인이 공격에 가담하는 것을 포기하고 상대편의 잘하는 선수를 집중 마크하는 것처럼 말이죠.
(3) 평가원스럽다?
이제는 평가원스럽다는 말을 버립시다.
이번 21번이 가장 특이했던 문항이라고 볼 수 있는데, ㄱ, ㄴ, ㄷ 문제가 주관식으로 출제되었습니다.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을 겁니다.
6평이라서 새로운 시도를 한 것일 수도 있으나, 수능에서 나오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이 문제, 저 문제 걸러가면서 풀면 안 됩니다.
본인이 풀지 못하기 때문에 하는 핑계일 뿐입니다.
수험생은 모든 것을 대비해야 합니다.
(4) EBS 연계?
평가원장께서 EBS 연계 체감을 높인다고 직접 말씀하셨기 때문에 EBS도 같이 풀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제로 이번 6평이 끝나고 EBS 연계 체감이 어느정도 된다고 하는 의견이 꽤 존재했습니다.
잔상이 남는 문제와 남지 않는 문제를 풀어내는 속도 차이는 엄청납니다.
4. 영어
국어의 경우와 비슷하게, 올해에 출제된 모의고사 중 퀄리티가 수능과 가장 유사하므로 분석이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영어를 다시 분석할 때는 본인이 시험장에서 ‘같은 의미를 지닌 다른 표현’들을 잘 연결시켰는지 파악하고,
시험장에서 발견하지 못한 ‘같은 의미를 지닌 다른 표현’들을 최대한 찾도록 해야 근본적인 실력이 오릅니다.
실력이 올라가면 시간은 저절로 남게 되어있습니다.
조급함은 정확도를 떨어뜨릴 뿐입니다.
영어가 절대평가이다보니 방심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6, 9평 1등급을 받아오다가 수능에서 2등급 받는 사람들이 부지기수입니다.
언어는 감각이 중요하고, 특히나 영어는 모국어가 아니기 때문에
매일 다섯 지문 이상 분석하는 것이 감을 유지하고 실력을 높이는데에 특효약입니다.
참고하면 좋은 영어 분석 방법에 대한 칼럼 링크 남겨두겠습니다.
3월 정신차리게 하는 ✨영어 지문 분석법✨ https://blog.naver.com/qkrgid6002/223026174570
6평에서는 실력이 가장 뛰어난 집단인 반수생들이 유입되지 않았기 때문에 6평 결과로 본인의 위치를 속단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우연히도 본인이 자신있어하는 문제들이 출제된 것일수도 있습니다.
우리 모두 겸손해집시다.
아직 수능도 치지 않았습니다.
6평에서 만족스럽지 않은 성적을 받으신 분들은 혹시 이 글을 보고있는 지금까지도 후회를 하고 있나요?
안 됩니다.
미련과 잡념은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공부를 방해할 뿐입니다.
가장 아래에 있는 링크들 중 첫 번째는 멘탈 관리에 대한 칼럼이니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수능을 바라보며 우직하게 해야할 공부를 하도록 합시다.
아직 충분히 많은 시간이 남아있습니다.
아래에 참고해보면 좋을 다른 칼럼들 링크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1. 6월 모의고사 당일까지 써먹을 수 있거덩!?(feat. 한의대생) https://orbi.kr/00063124591
2. 한의대 선배가 알려주는 EBS 활용법 https://orbi.kr/00061696699
3. 전과목 공부법 https://orbi.kr/00060986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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