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sys [360464] · 쪽지

2015-09-02 17:40:21
조회수 352

사실 나이제 학번제 논란은 본질을 흐리는 감이 있습니다.

게시글 주소: https://faitcalc.orbi.kr/0006467864

오르비에서 펼쳐지는 나이제 학번제 논란의 대부분은 '나이제가 맞는데 학번제 왜하냐 학번제 하는 학교 노답;;'의 결론으로 흐르는걸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제는 맞느냐?라고 하면 당연하지않냐 라는 대답 외에 근거를 찾기 힘든 실정입니다. 이는 그저 나이제를 자신들이 익숙하게 받아들이고 있고 그것이 새로운 '문화'와 충돌할 때 거부감을 느끼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나이제도 나이를 빌미로 사람 사이에 상하를 나누고 위계에서 권위를 찾는 근거로 삼는다면 결코 바람직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나이제든 학번제든 사람이 사람을 착취하는 데 이용될때 잘못 된 것이고 그것이 개인에게 익숙하냐의 여부는 주장의 근거가 될 수 없습니다.
장유유서같은 가치가 우리 사회에 중요시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이 올바른 가치인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해보입니다. 물론 그 전에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올바름을 찾는 것은 가능한가, 가능하다면 어떤 방식을 통해 그것을 찾을 수 있는가, 불가능하다면 어떤 방식의 관계가 바람직한가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소견을 밝히자면 나이제나 학번제같이 1년 더 먼저 들어왔냐 1년 더 먼저 태어났냐 중 어느게 더 사람사이의 위계를 가르는 데 좋은 기준이냐보다는 논란보다는 이를 단지 해소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봅니다. 즉 인간 대 인간으로 서로를 존대한다면, 자신을 하대하려는 사람에게는 그에 대한 평판으로 대응하거나 오히려 존대함으로 그것을 극복해나간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