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6) 탄젠트 이모저모
탄젠트 함수의 성질 두 가지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오늘 내용은 가볍고, 나름 알려진 편입니다.
일단 문제입니다.
(당연히 자작! 제가 드리는 문제에서 기출이라고 따로 언급이 없으면 다 자작일거에요)
원래는 f(x) 정의역을 좀 달아줘야 하는데(x=pi/2, 3pi/2 ...에서 정의 안 됨 이런거요) 예제문제니까 패스했습니다. 가볍게 보이는게 아무래도 더 중요하죠(?)
아무튼 문제를 풀어보겠습니다. 우선 이 상황이 왜 결정되는지를 느껴야 해요.
이 문제뿐만 아니라 다른 수학 문제를 풀 때에도 마찬가지에요. 어떤 요인으로 인해 상황이 결정되었고, 자신은 계산만 하면 답이 원하는 값을 찾을 수 있다는 걸 늘 느껴야 합니다.
그림을 그려보겠습니다.
점 A의 위치가 정해지면 점 B의 위치는 자동결정입니다. A 위치에서 5pi/2만큼 오른쪽으로 간 곳에서 함수에 점 찍어주면 그게 B에요.
한편 탄젠트 함수는 pi만큼의 주기를 가진 함수입니다. 그래서 아래 그림처럼 5pi/2 차이를 pi/2 + 2pi로 인식해볼 수 있어요.
pi/2만큼을 먼저 이동해주면 A가 위치한 것과 같은 날개(?)에서 B'이 찍힙니다. 그리고 그거와 위상이 같게끔 2pi만큼 이동해주면 세 번쨰 날개(??)에 B가 찍혀요.
위상이라던가 날개라는게 수학적 용어는 아닌데요, 직관적으로 전달하기에 이만한게 없더라구요. 앞으로도 종종 이렇게 표현하겠습니다.
여기서 B'과 A의 관계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탄젠트 함수에서 x좌표 차이가 pi/2라는 것은 특별하기 때문이죠.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이 pi/2 즉 90도 차이 난다면 두 직선의 기울기는 곱했을 때 -1이 나오는 관계일 것입니다. 함수에서 이를 보자면
점 B' 그리고 점 B의 y좌표가 k파이라고 하면 점 A의 y좌표는 -파이/k가 됩니다. 이 함수는 pi tanx기 때문에 그냥 k,-1/k가 아니라 거기에 파이까지 곱해진 겁니다.
그런데 아직 상황은 결정되지 않았어요. 영상을 보듯이 다음 과정이 연속적으로 보였으면 좋겠습니다. a가 -pi/4와 0 사이를 오갈 때 점 A 위치가 각각 결정되고, 그에 따라 B의 위치도 결정되는... 그 모든 상황이 아직 가능해요. 아직 a가 결정되지 않았으니 당연히 상황은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조건이 하나 더 주어져 있습니다. 점 A와 점 B를 이은 직선의 기울기가 1입니다. x좌표 차이가 5pi/2일 때
y좌표 차이도 5pi/2여야 합니다.
답은 2가 되겠네요. A의 x좌표가 -pi/4에서 0 사이에 있기 때문이죠.
한편 첫 번째 줄에서 두 번째 줄로 넘어갈 때, 정석은 양변에 k를 곱한 뒤 이차방정식을 푸는 것입니다. 근데 그렇게 하지 않고 바로 2 혹은 1/2이라고 찾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이차방정식 꼴이 될 것이니 k 값이 오직 2개라는 걸, 또 두 근이 역수관계에 있을 수밖에 없다는 걸 안 상태에서 (1, -1, 0이 아닌 어떤 수 a가 위 식을 만족한다면 1/a도 만족할 테니까요.) k=2를 넣으면 만족하니까 1/2도 만족하겠네생각하고 찾아내시는 겁니다.
숫자도 맨날 나오는 거만 나와서 그렇게 부담되지도 않습니다. 이미 이렇게 많이들 하고 계시기도 할거구요.
한 발짝 더 나아가서
이런거도 이제 바로 다음이 보이면 좋죠. 물론 중요한 내용은 아니고 그렇게 많이 나오는 계산도 아닙니다. 소소한 팁 드린거에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겠습니다. 삼각함수 문제는 주기와 대칭이 전부 아니냐고 말하신다면 .. 맞는 말이긴 합니다. 그런데 가끔 tan 문제에서 주기와 대칭 이외의 성질 두 가지를 묻기도 하더라구요. 지금까지는 그 성질 두 개 중 첫 번째를 소개드린겁니다.
tan 함수에서 x좌표 pi/2차이 -> 함숫값 정보 도출 가능
평가원에 나올 확률이 높냐고 묻는다면.. 전 낮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 내용 자체로 좀 생각할 거리가 있고, 1년 내내 n제와 사설에서는 종종 보실 거기 때문에 소개드려봤습니다. 두 번째 성질도 마찬가지에요!
그 두번째 성질도 우선 문제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내리면 답 스포)
답은 4입니다. 풀이는 따로 없는데 방금 못 푸셨더라도 아래 내용 읽어보시면 스스로 푸실 수 있을거에요.
탄젠트 곱이 -1일 때 두 각 사이의 관계도 존재하지만, 탄젠트 곱이 1일 때에도 관계가 존재합니다.
곱이 1이라는 건 두 기울기가 역수관계에 있다는 것인데요,
역수 관계에 있다면 둘은 y=x에 대해 대칭적으로 그려집니다.
기울기 n, 그리고 1/n인 함수를 볼게요.
기울기가 n이라는 건 x좌표가 1 증가할 때 y좌표가 n 증가하는 것이고
기울기가 1/n이라는 건 y좌표가 1 증가할 때 x좌표가 n 증가하는 것이기에
둘이 y=x에 대해 완전히 대칭적인거죠.
즉, 두 각의 평균이 pi/4라는 겁니다.
(둘 다 동경을 예각으로 표현했다고 했을 때요.)
탄젠트 함수에 이를 나타내어보면
x축에 제가 pi/4, 그리고 등간격 표시를 해놨습니다. 어떤 의미인지 이해가 가실거라 생각합니다.
알려드린 두 성질을 tan 함수에 다 표시해보겠습니다.
tan 함수와 y=1/n 그리고 y=-1/n의 교점은 원점에 대하여 대칭일테니까 x좌표가 완전히 뒤집힌 것도 보입니다.
이 두 가지 성질 외에는 전부 주기와 대칭으로 끝날 겁니다. 평가원은 아마 주기 대칭으로 끝나게끔 문제를 낼 거 같지만 그럼에도 알려드린 이유는... 위에 말씀드린대로입니다 ㅎㅎ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혹시 원하시는 주제 있다면 댓글로 언제든지 자유롭게 요청해주세요!
좋아요 부탁드리고, 팔로우해두시면 앞으로 나올 좋은 칼럼들을 놓치지 않고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0 XDK (+1,000)
-
1,000
-
다이어트 2일차 0
라면 끓여먹고싶다
-
그 아래는 사탐이 가성비가
-
내일졸업기념질받 1
선넘질도ㄱㄴ
-
스트레스 받으면 바로 소화 안되고 두통 오는걸로 증상이 나타나는 편이라 타이레놀...
-
3이자나ㅅㅂ 근데 왜 내가 사수생이냐고
-
날이면 날마다 오는 행사입니다
-
자기가 안하는과목 남 과외글 '칭찬하며' 공유를 하는게 신기함. 진짜 하는 과목이면 이해하는데.
-
춘식이 사가세요
-
메가랑 대성 둘 다 이씀ㅁㅁㅁ 완전 노베는 아니고 고2때 내신으로 했어요 근데 좀...
-
그 사람이랑 같은 대학 같은 학과에 다니고싶다
-
눈 안아프세여 블루라이트 때문에?
-
EBS 국어 무시하지말고 꼼꼼히 해야함 원본 ebs 한번 깔끔하게 풀고 강e분으로...
-
ㄱ ㄱ
-
시발점 질문 2
지금 2회독째인데 예제가 술술 풀리면 굳이 개념 강의 안봐도 되나요?
-
암산테스트 링크 0
https://www.zetamax.xyz/ 120초로 맞춰서 ㄱㄱ
-
서울대 조발 0
서울대 조발 언제할까요
-
그냥 멍때리거나 엎드려있나
-
화작은 진짜 0
백분위와 원점수가 같아도되면 해도됌.... 98 98 진짜 실환가 싶었음
-
그 사람이 내 기억 다 지워줬나봐
-
강추함
-
근데 인바디 5
금식은 물론 물도안마시고 운동 전에 재야하는거 알고 하는거임 다들? 흠..
-
오티신청 아직 받음?
-
국어 문학 독서 언매 수학 수1 수2 미적 탐구 물리학1 화학1
-
숙면완료 2
비상
-
문돌돌이들 대부분이 이 조합인데에는 다 이유가 있어요
-
작수 물지 개념 깔작 생 개념 깔작 동사세사는 한능검 딴걸로 조금씩 날막 생지 ㄷ 쌍사 수학 등신
-
받음?? 대신 투자 망하면 할수있는 직업 노가다밖에 없음 ㅇㅇ
-
왜냐면... 생명같은거 하다가 도표 처음보면 이게 킬러라고..? 싶긴 하거등요.....
-
이거 자기탭 되고(서메기는 비치된 거 쓰는데 다 뚫려있어서 메가 스마트탭 산 거...
-
으흐흐
-
미적 2틀 vs 확통 다 맞이면 어느 걸 추천해줘야 해요? 9
미적도 해보고 확통도 해본 친구인데 고민하고 있길래...
-
* 자세한 문의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
https://orbi.kr/00071781937 엄...
-
캐릭터부터 낭만이 넘침 하찮은 귀여움 하나로 승부보는게 고트라 불릴만함
-
휴릅 3
2월 7일 6시까지 휴릅할게요 바자관에서 하다 걸리면 벌점이라 ㅜㅜ 공부좀 해야죠
-
사문 뭐 꿀인거 맞는데… 윤사 역사 지리 같은 훨씬 더 꿀이 잇자나.. 난 6평...
-
해주실 분 계신가요 많이는 못드려도 조금이라도 사례할게요 뒤늦게 독학하려구해서..
-
오 개강일이 좀 남아있긴하지만요ㅋㅋㅋ
-
동국대 과외 0
고1,2대상으로 해도 되나여
-
어서어서 돈을 벌어야할텐데... 과외를 해야하나.. 아님 편의점알바할까.. 과외...
-
물리를 심각하게 못하는데 이래도 후자해서 공대가는게 낫나요?
-
안녕하세요 '지구과학 최단기간 고정 1등급만들기' 저자 발로탱이입니다. 지난 1년간...
-
재수는 외롭다 6
특히 독재는 ㄹㅇ 외롭네요 화이팅임니다..
-
골라줭 0
-
아주 기본적인 것입니다
-
우우
-
역덕으로서 사학과 추천 하나뇨
-
매 수능마다 본 광경인데 수능 직후 ???: 이럴거면 언매 왜함 ㅅㅂ 화작할걸 1컷 나온 후
-
나 3
도기숙사 나도00대 나도굿즈
pi/2 차이이면 곱이 -1이다... 처음 알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수직인 두 직선의 기울기의 합이 -1이다를 처음 알지는 않았을텐데요..
정확히는 (n+1/2)pi를 쓰려고 했어요. tan값과 그 그래프와 연결지으려는 생각은 깊게 하지 못했었다는 뜻이에요. 수직인 두 직선의 기울기의 곱이 -1인건 물론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사실이고요.
와우 님 뭐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