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중치 내분 (feat. 230920 미지수 없는 풀이) - 화학1
가중치 내분 by 논리화학.pdf
이번엔 아예 새로운 내용을 들고 왔습니다. 가중치 내분입니다. 이해만 한다면 적용하기 정말 쉽습니다. 일차함수 내분과 존재비 내분을 둘 다 이해하고 있다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번 23학년도 9월 20번이 이 스킬이 너무 잘 적용이 되어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도 만들어 뒀던 스킬이지만, 올릴 타이밍을 못 잡고 있었는데 이번 20번 때문에 계기가 생겨서 올리게 됐네요.
이번 23학년도 9월 20번의 상황의 경우, 일차함수 상황이지만 일반적인 내분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중치를 적절하게 부여하여 내분하고, 그 가중치를 다시 제외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인 내분이 사용 가능합니다. 이를 저는 가중치 내분이라고 하기로 했습니다. 이 풀이를 사용하면 이번 9월 20번에서 미지수를 무려 하나도 잡지 않고 풀 수 있습니다.
이번 문항 뿐만 아니라, 특히 중화반응에서 적극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중화반응에서는 평가원 기출 2문항과 교육청 기출 2문항을 예시로 들었습니다. 양적 관계에서는 230920과 2023 수능완성 문항을 예시로 들었습니다. 즉 총 6문제의 적용 예시를 적어두었습니다. 이 정도면 학습이 가능할거고, 추가로사설에선 엄청 많이 적용 가능할겁니다.
이 칼럼을 보신 분들은 앞으로 비슷한 풀이들을 본다면 ‘가중치 내분’이라고 총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무료 자료를 올리는 저 입장에서, 제가 새로운 풀이를 만들었을 때, 저의 흔적을 남기기 위한 유일한 방법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제가 학번이 05학번이고 이제 올해면 레지던트까지 마치네요. 그때나 지금이나 의대...
2가 용액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가능한건가요..?
네 전제조건은 분모와 분자가 세 점에서 선형으로 연결될것, 섞어서 다른 상황을 만들 수 있을 것 이거뿐이에요
내분 풀이가 있을벚하다 싶었는데
감시합니다!
진짜 미쳤어요ㅋㅋㅋ 이거
와씨ㅋㅋㅋㅋ개신기해ㅋㅋㅋㅋ
이런 생각은 도대체 어떻게 떠올리는 건지... 대단하시네요
고2때 내신으로만 화1을 해봤는데 이제와서 화1 다시 시작하는 것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