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모 지구과학1 20번 쉽게설명해드림
오X훈T 해설듣고 어이없어서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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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생각해보니까 수학은 약간 있는 것 같아 대신 국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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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는 피부가 하얀 사람이 잘 어울릴거라고 생각했는데 연예인들이나 주변 지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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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루틴 1
일어난다 > 공부한다 > 밥먹는다 > 오르비들어간다 > 하루치 똥글력 충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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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어떻게들 하시나요? 몇분 남기고 비문학 들어가는게 베스트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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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디언이 뭔 뜻인가요 전라(나체)+인디언 맞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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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국어가 ㄹㅇ 올리기 힘든가보네 뭐가 문제노 근데 수학은 개잘하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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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면 맛있게 잘 익을 거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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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9일전인데 0
게임 하루에 1시간씩은 하는데 줄여야겠죠?ㅋㅋ 절제를 못하겠네 남들은 다 열심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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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머니가 주시는 밥 잔뜩 먹었더니 대지가 돼고말았어요...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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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 내놔 4
응용통계학과 내놔 내꺼야 뺏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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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스개념중인데 생윤 선지푸는데 지엽의 양이 끝이 없는것같아 너무 헷갈리는데 어떻게 공부해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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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지하게 적중예감보다 더 빡센데 1컷 45?? 장난함?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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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2부터 공부시간 죄다 수학에만 꼴아박아 올해로 수학 올인 인생 3년차인 나랑 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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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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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몰아서 풀고 있는데 난이도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면 됨? 정보량 많아서 짜증나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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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한다고 4
앞다리살 수육 + 묵은지 씻은거 + 와사비로 이주 내내 먹고있는데 힘들다 질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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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어그로 함 끌어보고 싶었어요 추석에 받은 용돈 50000원 어디에 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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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감오르비언이 되려면 13
어캐해야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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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중순에 폭염주의보 퓌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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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66 수학 76 영어 70 생윤 37 사문 31? 37? 탐구에서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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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하면 17500원으로 행복을 누릴 수 있을까 13
일단 연어 육회 1인분 세트 시킬까 고민 중이긴 함 다른 거 또 있으면 ㅊㅊ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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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단발성이긴 한데... 신성규 김범준 지인선 go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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옯붕아... 1
나... 오르비가 안멈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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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일났다 4
특정당하게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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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응시 횟수는 많아도 두 번으로 제한해야 한다. 사람이 나이 좀 쳐먹엇으면 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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끼얏호우 2
술약 취소됐다 집에서 퍼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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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ㅗ의 변화를 겪은 경우엔 노느다, ㆍ>ㅏ의 변화를 겪은 경우엔 나누다가 됐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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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랴줘 3
암기가안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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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트 3루타 개쳐돌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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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외돌이가 9평 확통 88점 2등급 받았는데 뭐 풀리는게 좋을까요? 수능 1컷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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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말있어서 그때 말할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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퀄모의고사 수학 퀄리티 어떻게 생각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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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 빼고 우리나라에서 몇 세 관람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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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메골 11
대패+불닭 국밥 잔치국수 이 중에 뭐먹을까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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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월 만에 사적 대화해서 너무 많이 한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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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쪽으로 가려면 설카포를 거의 무조건 가야한다는데 이유가 뭔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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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기가 눈을 쏨 0
연휴 내내 눈 퉁퉁 부어서 공부는 커녕 눈을 못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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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실모 추천 1
수학 고정2입니다.. 실모풀면서 연습하고싶은데 어려운 문제만 가득하기보다는 이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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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라 가능세계 정답 10
1234 인거 방금 앎 이 닉을 달 자격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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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어감이 별로라 난 안하고있는 유행어중에 하난데 어떻게해서 나오게된 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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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는 파이널때 집에서 해서 몰랐는데 실모 ㅈㄴ쌓이는데 이거 중간중간 처리하면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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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다 10회언저리부터 개쉬워서 무조건 50박아야하는데 자꾸 저능아짓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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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도 걱정이군 흠흠
왜요 해설에서 오점 있었나요?
명확하게 설명하지않으시던데요
그게 이유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교과서를 부정하는 문제에요.. 교과서는 우주의 지평선을 서술하면서 "빛이 이동하는 거리(광행 거리라고 합니다.)"를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주의 지평선까지의 거리가 광행 거리 기준 138억 광년이거든요. 한편 이 문제에서 묻는 "지금 현 시점에서 그 천체까지의 거리"를 고유거리라고 하는데요. 고유 거리를 기준으로 하면 우주의 지평선까지의 거리가 465억 광년(자료에 따라 456억 광년)이 됩니다. 하지만, 고유 거리를 적용하게 되면 이전까지의 기출 문제들에서 에러 사항이 생길 수 있고 또한 어떤 천체까지의 거리를 설명하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학생들에게 대단한 혼란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교과서는 의도적으로 고유 거리가 아닌 광행 거리를 기준으로 설명하고있습니다.. 이에 따라 만약 고유 거리를 지나치게 강조하게 되면 수많은 수험생들이 그동안의 배운 내용에 엄청난 혼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평가원이 지금 이렇게 큰일날 문제를 내버린겁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교육과정을 잘 모르는 교수님께서 출제하신 문제에 대해 함께 출제 들어가신 교사분들이 이 문제가 교과서를 부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그 분께서도 의도적으로 명확하지 않게 설명하셨을 가능성이 큽니다.
아 그렇수도 있겠네요
근데 제 풀이는 교육과정안에서 못하는 풀이인가요?
아니요 풀이가 교육과정에서 못하는 풀이는 아닙니다. 우주가 팽창한다는 것만 인지하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생각이에요. 다만 교과서가 명백하게 고유 거리는 생각하지 않도록 선을 긋고있었다는게 문제라는거죠. 이 문제는 그 선을 넘은 것이고, 그 선을 일단 넘어서게 되면 교과 내용 자체가 전반적으로 혼란스러워진다는겁니다. 당장 '관측 가능 우주 반지름이 138억 광년이다' 라는 교과서의 설명이 틀리다는 생각을 하게될 것이고, 60억 광년 떨어진 천체는 60억 년 전의 모습이 보인다는 개념도 '60억 광년이 고유거리인지 광행거리인지 어떻게 아느냐, 60억 광년이 고유거리로 제시된거면 60억 년 전의 모습이 보이는 것이 아니지 않느냐' 라는 의문이 들게 될겁니다.
와ㅁㅊ바로 이해했어요 강사분보다 설명잘하시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