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생1 만점자가 쓰는 칼럼 2) 22 수능 16번 실전 풀이
해당 풀이는 효율적인 풀이가 아니라, 수능장에서 처음 이 문제를 만났을 때
아는 스킬도 없는 상태에서 시간 내에 논리로 풀어냈던 시험장에서의 제 풀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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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 거나 A=a 일 겁니다. 또한, B>b 거나 B=b 일 겁니다.
확실한 건 a>A와 b>B 가 아니라는 것 밖에 없습니다.
아주 귀엽습니다. E>D 이고, F>D 인데 표현형이 4가지니까 E=F>D 겠습니다.
조건이 아주 어렵습니다.
Q의 정확한 유전자를 주지 않았고 P와 같다는 것만 알려줬습니다.
한 가지만 이라고 했으니 ㉠같으면 ㉡㉢은 다르고 그런 식일 겁니다.
우선, ㉡의 유전자는 독립되어 있으니 귀류를 들어간다면 ㉡으로 들어가는 게 맞다는 생각이 듭니다.
CASE 1) B>b
P 의 표현형은 [B] 이므로 Q도 [B] 이고 Bb, BB 둘 다 가능합니다.
(1) Q가 BB라면, ⓐ는 무조건 Q에게 B를 받으므로 ㉡의 표현형이 P, Q와 같습니다.
즉, ㉠과 ㉢의 표현형이 모두 다를 확률이 3/8 이 된 겁니다.
그런데, 정자에서 2가지 난자에서 2가지 총 나올 수 있는 조합은 2x2=4 가지 인데,
분모에 8이 들어갈 수는 없으니 모순입니다.
(2) Q가 Bb라면, ⓐ의 ㉡이 PQ와 같을 확률은 3/4, 다를 확률은 1/4 입니다.
( ㉡ 같을 확률 x ㉠㉢ 모두 다를 확률 ) + ( ㉡ 다를 확률 x ㉠㉢ 중 하나만 같을 확률 ) = 3/8 이므로
3 x ㉠㉢ 모두 다를 확률 + ㉠㉢ 중 하나만 같을 확률 = 3/2 = 6/4 입니다.
㉠㉢ 모두 다를 확률, 하나만 같을 확률은 모두 0~4/4 이므로,
(㉠㉢ 모두 다를 확률, ㉠㉢ 중 하나만 같을 확률) 조합은
(1/4, 3/4) 또는 (2/4, 0) 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당연히 ㉠㉢ 모두 다를 확률입니다.
( P, Q 모두 F_ 이라서 ㉢이 다르려면 DD 여야하기 때문에 다를 확률에 집중하는 게 맞습니다. )
㉢이 다르려면 F를 받으면 안되므로 P에서 AD를, Q에서 D를 받아와야 합니다.
( Q는 F_ 이므로 F나 D 밖에 줄 수 없으니 D를 주는 게 맞습니다. )
또한, Q에게 a를 받아오면 Aa 가 돼서 PQ와 같아지므로 A를 받아와야 하고, 즉, Q는 ⓐ에게 AD를 줘야 합니다.
그러면 ⓐ는 AADD 가 되므로 P와 ㉠이 다르려면 AA와 Aa가 달라야 됩니다.
즉, A=a 입니다.
그러면, Q는 P와 ㉢ 같아서 자동으로 AD/_F 였는데 ㉠도 같아지기 위해 _가 a로 정해집니다.
즉 Q는 P와 같이 AD/aF 인 셈입니다.
그러면 ⓐ는 AADD / AaFD / aaFF 가 1:2:1 비율로 나오니까, ㉠㉢ 모두 다를 확률 은 AADD 인 1/4 이고 ㉠㉢ 중 하나만 같을 확률은 1/4 이므로 (1/4, 3/4), (2/4, 0) 조합 모두 만족하지 못해서 모순입니다.
CASE 2) B=b
P의 표현형은 [Bb] 이므로 Q도 [Bb] 이고,
ⓐ가 ㉡이 같을 확률과 다를 확률은 각 각 1/2, 1/2 이 됩니다.
즉, ( ㉡ 같을 확률 x ㉠㉢ 모두 다를 확률 ) + ( ㉡ 다를 확률 x ㉠㉢ 중 하나만 같을 확률 ) = 3/8 을 똑같이 이용하면
㉠㉢ 모두 다를 확률 + ㉠㉢ 중 하나만 같을 확률 = 3/4 이고
㉠㉢ 중 모두 같을 확률은 1/4가 됩니다.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당연히 ㉠㉢ 모두 같을 확률입니다.
( 모두 다를 확률과 하나만 같을 확률은 각 각의 값이 아닌 합이 3/4인 것밖에 모르니 값이 1/4로 딱 정해진 모두 같을 확률에 집중하는 게 맞습니다. )
Q는 현재 F를 반드시 가져야하며, A>a 면 A만 가지면 되고 A=a면 Aa를 가져야하는 상황입니다.
(1) A>a 이면,
Q가 AF를 한 염색체에 가지고 있는 순간, 그 염색체를 주기만 하면 P가 주는 것과 상관없이 ㉠㉢ 모두 같을 테니 이미 2/4 확률 이상이 되어버려 모순입니다.
A와 F가 다른 염색체에 있다고 해도, P의 AD와 Q의 _F, P의 aF와 Q의 A_ 이 만나면 ㉠㉢ 모두 같을 테니 이미 2/4 확률 이상이 되어버려 모순입니다.
(2) A=a 이면,
P는 [Aa] 이므로 Q도 [Aa] 이고
ⓐ는
P AD x Q A!
P AD x Q a?
P aF x Q A!
P aF x Q a?
가 나옵니다. (!? 중 하나는 F입니다)
이미 3번째인 P aF x Q A! 에서 ㉠㉢ 모두 같은게 나와버렸으니 나머지는 달라야 합니다.
즉, 2번째인 P AD x Q a? 에서 ?는 D여야 하고 !는 F여야 합니다.
따라서 Q는 AF/aD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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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 B=b 라서 맞는 선집니다. (O)
ㄴ. Q는 A와 D가 다른 염색체에 있으므로 불가능합니다. (X)
ㄷ. ㉡ 의 표현형은 B=b라서 3가지가 나올 수 있고
㉠㉢의 표현형은 AAFD, AaDD, AaFF, aaFD 로 총 4가지가 나올 수 있으므로
3x4=12 가지가 맞습니다.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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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 적으니 되게 장황해졌는데 실제 시험장에선 이 생각들이 머릿속에서 빠르게 되어야 하고,
또 비킬러에서 충분한 시간도 확보되어 있어야 풀 수 있습니다.
스킬도 중요하지만, 논리도 또 한 번 중요하다는 게 여기서 드러나는 거죠.
스킬로 풀리지 않으면 논리로 풀어내야 하니, 부디 스킬과 사고 둘 다 기르시길 바랍니다.
이 풀이로 답까지 내는데 5분~6분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스킬이 무조건 중요하다고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분과
스킬이 없을 때 시험장에서 논리로라도 뚫어야 한다면 어떻게 뚫는 지
만점자는 어떤 생각하는 지
궁금하신 분들에겐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질문 댓글로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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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제가 똑똑하다고 생각한 적이 없어서요...
수능 치기 전에 연습을 제대로 해왔기에 이런 사고가 가능했다고 생각하는데,
사람마다 지능은 달라서 상대적인거라..
제 칼럼을 보면 어떻게 느끼시는지요...?
글도 생각보다 길지 않고 시험장에선 머리로 생각하고 표로 깔끔하게 케이스 분류를 하니까 더 빠르고 누구나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솔직히 전 당연히 이렇게 풀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몇몇 강사들 해설이 Aa Bb를 미리 박아놓고 또는 심지어 a b중간까지 박아놓고 풀고, 어? 모순없네 ㅎㅎ 그럼 답!! 이렇게 풀더라구요.. 그러면서 이거 아니면 다른 경우 때가서 따지면 돼요 ㅎㅎ 이런식으로 말하면서.. 근데 이렇게 푸는 건 대박아니면 쪽박 풀이 아닙니까.. 의예님처럼 복잡하지 않은 B부터 천천히 경우를 좁혀나가서 푸는게 무조건 맞는 거 같은데 유명한 강사들이 위에 방식처럼 풀어서 혼란스러워요.. 님은 위에 방식(강사)처럼 푸는 거랑 의예님처럼 푸는 거랑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좀 공부를 완벽주의처럼 하는 스타일이라서 이렇게 푸는 거 같은데,
저도 정 모르는 문제가 생기면 실전에서는 찍고 풀어요
저도 이번에 이 문제 실전에서
AaBb 조건이 유사하기에, 그리고 A=a, B=b 이 조건이 모순인지 아닌지는 금방 찾을 수 있고
모순이면 향후 풀이에 더 깔끔해질 수 있어서, A=a, B=b 로 찍고 푸는 풀이도 생각했었어요.
이 두 가지 풀이 중 시간 확인하고 찍고 풀지 않아도 풀 시간이 된다는 생각과 경우가 많아서 찍고 풀어서 모순이면
복구 불가능이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글의 방식대로 걍 풀었어요.
공부를 하는 경우에는 제대로 푸는 게 맞고
실전에선 찍고 푸는 풀이도 중요해요 단, 못 풀겠을 때만 그렇게 풀죠
대박 아님 쪽박이지만, 어느 정도 경험치가 쌓이면 대박일 확률을 좀 더 높일 수 있고
어차피 못 푼다면 그렇게라도 풀자는 거죠.
제 풀이처럼 풀 수 있으면, 당연히 이렇게 풀어야 하는 게 맞는거고
실전에서는 어떻게든 답 내야하니깐 모르면 넘어가고 다 풀고 돌아와서
시간 남으면 찍어야죠 뭐라도 해야되니까
저는 찍고 푼다면, ㄱ선지가 맞다 아니다, ㄴ선지가 맞다 아니다 순서대로 찍고 풀거 같네요
찍는 것도 해봐야 알아서
혼자 n제 풀고 모의고사 오답할 땐 제대로 하되
실모나, 수능장에선 찍고 푸는 것도 할 줄 알긴 해야돼요
1순위. 제대로 풀기
2순위. 막히면 넘어가기
3순위. 다 풀고 돌아와서 시간 남으면 찍고 풀기
=> 이 경우 케이스가 적으면 그냥 찍고 케이스가 엄청 많으면
ㄱ, ㄴ, ㄷ 선지가 각각 맞다 아니다로 찍기
제대로 풀 수 있으면 제대로 푸는 게 맞는거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슨생님 글 전부 정독중… 진짜 고마워요
잘봤습니다 어렵네영 발상을 비슷하게 해도 뒤에 경우의 수에서 막혀버려요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