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에피 [896759] · MS 2019 (수정됨) · 쪽지

2021-12-09 03:21:13
조회수 6,483

교대 정시 면접 반영비율의 함정

게시글 주소: https://faitcalc.orbi.kr/00041410634

안녕하세요~ 22수능을 보고난 후 어느덧 성적발표가 코앞으로 다가왔네요 ! (다들좋은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교대 정시 면접 반영비율의 함정이라는 주제로 교대 지망생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을 써봤습니다.



교대 정시전형에서는 정시성적+면접점수를 산출하여 최초합격부터 추가합격까지 순차적으로 순위를 매깁니다!

그 중 면접에서 꼭!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각 교대에는 면접 반영비라고 하여 수능성적 이외 합격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나타나있습니다. 

면접반영비율은 교대마다 다른데요. 가령 경인교대의 경우 22수능 기준 면접 반영비율이 30%나 되지만 공주교대의 경우 면접 반영비율이 4%밖에 되지 않습니다.


Q. 경인교대의 면접 중요성이 공주교대 면접 중요성보다 훨씬 큰가요?

A.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아래에 서술될 면접 반영비율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쓴 것으로 경인교대의 면접 중요성이 낮다는 것은 아닙니다.)


교대 지망생 즉, 교대 정시전형에 원서를 넣고 면접을 볼 수험생들은 이를 아셔야 합니다. 면접 반영비율은 면접의 중요성과 아~무 상관 없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중요한걸까요?

우선, 면접으로 나뉘는 점수 = 면접 총점 - 기본점수 기억하고 갑시다.


바로 면접 총점수 중 기본점수가 몇점인지, 면접으로 몇점이 뒤집히는지 알아야합니다.


교대 정시전형에 관심을 가져본 분들에게 청주교대는 교대 면접에 따라 등수가 크게 바뀐다고 유명하죠?

왜 그럴까요?


바로 청주교대는 면접의 실질반영비율은 그리 높지 않지만 총점 - 기본점수가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청주교대는 22수능 기준 수능 총점이 800점이고 면접 총점이 200점인데 면접 기본점수가 120점입니다. 그렇다면 면접으로 바뀌는 점수는 무려 80점이나 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나와 1점도 차이나지 않는 학생들이 내 앞뒤로 많이 분포되어 있는 것을 아실겁니다! 그런데 면접으로 80점이나 바뀔 수 있다니 엄청나죠? 그래서 청주는 수능은 상대적으로 못봤을지라도 면접이 자신이 있는 지원자들이 몰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사탐 하나를 5등급 받는 바람에 강제로 청주를...하하) 


대구교대 한번 알아볼까요? 대구교대의 경우 수능 반영점수가 1000점이고 면접 반영점수가 100점, 기본점수가 70점이네요. 즉 면접이 영향을 주는 것은 1100점 중 단 30점밖에 되지 않습니다. 대구교대는 면접 영향력이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처럼 각 교대마다 수능 총점, 면접 총점, 기본점수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성적과 면접을 고려하여 어느 교대에 지원하는 것이 더 유리할지 꼼꼼히 정시 모집전형을 살펴보셔야합니다.


이상으로 교대 정시 면접 반영비율의 함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면접과 관련된 질문은 언제든지 쪽지나 댓글로 남겨주세요~ 


(feat.글을 쓰면서 알게됐는데 이번 교대 정시전형 면접이 상당히 중요하겠네요. 면접 점수와 관련하여 크게 변동이 있는 학교가 몇몇있습니다.. 조만간 한번 다뤄보겠습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