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노 [201908] · MS 2007 · 쪽지

2012-11-02 18:50:06
조회수 1,022

현재 군에 있는 군인이 질문드립니다.

게시글 주소: https://faitcalc.orbi.kr/0003155986

2014수능을 다시 준비하게된 91년생 군인입니다.


아무래도 입대 전 하는 공부에는 제 적성이 맞는거 같지 안아, 다시 수능을 준비하려는데요.

현재 언어공부중에 궁금한점이 있어남기겠습니다.

언어기출을 풀면서 기출분석이란것에 대해서 되게 고민을 많이 하고 생각을 해봤는데요.

아무리 해도 기출을 풀면서 해설하고 해도 벙뜨고 헛돈다는 느낌이 많이 드는데요.

의대생님들이 하셨던 언어기출분석이 어떤 것인지를 여쭤보고싶습니다.

글쓰는 솜씨가 서툴러서 단도직입적인데요. 바쁘시겠지만 조금이나마 짬내서 알려주신다면 저에게 큰 도움이 될꺼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ㅠ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아마조네스 · 331730 · 12/11/02 19:13

    안녕하세요 저도 올해 9월까지 군이이었구 지금은 전역해서 내년수능 준비하는 사람입니다. 동질감이 느껴져서 그런지 더욱 반갑네요. 겨울이 다가와서 군인들 고생 많이 하시겠네요. 좀만 더 힘내세요. 언어 기출분석 한다는 것은 일단. 크게 다음과 같이 분석하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가 하는 방법이구요... 뭐 안맞으면 다른 방법도 많겠죠?

    <비문학>
    1. 우선 지문을 단락별로 나눈다음 그 단락의 중심내용을 찾는다.
    2. 지문을 읽다 중심문장을 찾고, 모르는 단어를 뜻을 찾아본다
    3. 단락 간의 관계를 파악한다.(예를들어 이 단락을 앞의 달락의 예시단락이라던지,, 아님 앞의 단락의 주장을 반박하는 단락이라던지...)
    4. 그리고 전체 글의 주제을 파악한다. (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5. 그리고 각 문제를 본다
    6.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7. 보기를 본다. 보기를 보고 각 보기마다 이 보기가 왜 답이되고 답이 안되는지를 '지문'에 근거하여 파악한다. (근거를 지문에서 찾아 연결해야합니다.)
    8. 그리고 해설지를 펴서 내가 한 해설과 비교하여 교훈을 얻는다..

    이정도가 아닐지..

    <문학>
    문학도 마찬가지인데요 문학같은 경우는 기출을 통해서 개념을 얻어야 합니다. 예를들면 2005년 6월 모평에 나와있는 '관조'라는 뜻이 무엇인지 '비장미' '골계미' 가 무엇인지(보기에 이런 단어들이 나옵니다.) 그리고 '시점변화'가 무엇인지.. '서술자의 개입'이 무엇인지 등등 개념을 잘 잡는 것이 관건입니다.
    문학은 문제를 먼저 보고 문제가 요구하는 것만 잡아내면 충분합니다. 즉 심층있게 분석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즉 문학은 기출을 통해 용어나 개념을 얻어 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때도 왜 이 보기가 답이되고 안되는지를 파악하셔야합니다.



    p.s 저도 군에 있을 때 전에 있던 학과의 적성이 맞지않아서 고민도 많이하고.. 또 일과 끝나고 책도 많이 읽고 잘 때도 미래에 대해서 많이 생각했습니다. 말년이 다가올때는 일과중에도 계속 생각나더군요.. 아직 늦은거 아닙니다. 딱 제가 했던 생각을 그대로 하고계신거 같아서 답글 남겨드립니다. 몸이 제일 중요합니다. 몸건강 잘 챙기시고 건강히 전역하시길 기원합니다.

  • KFC Original · 421806 · 12/11/02 19:38 · MS 2012

    기출을 분석할때는 굳이 해설을 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출문제는 지문속에 답이 있기 때문에 문제를 푸는것보단 답안지의 내용을 지문속에서 찾아내고 문제가 뭘 요구하는지를 파악하는게 기출문제 분석이라고 생각합니다

  • qwe2626 · 317130 · 12/11/03 21:39 · MS 2009

    비문학 지문 읽으실때 꾹꾹 눌러읽으세요.. 기출지문에서 불필요한 문장은 없습니다. 그 문장이 왜 쓰여있는지 잘 생각하시면서 읽으시다보면

    점점글의 흐름이 전환되는 부분이 보이실거에요.. 그런부분들에서 어김없이 문제가 출제되어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