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도형 극한 질문드려요!(수리의 비밀 교재)_
수리의비밀 패턴 21 인가 도형 나와서 길이를 son cos tan 로 해서 막판에 극한 때리는 문제요
제가 풀다가 좀 막히는것이 어느 타이밍에 날릴수 있는건 날려야하나요?
말이 좀 이상한데
쌔타를 0 으로 극한때리는 문제에서 식을 정리하다가 쌔타 혼자 덩그라니 남으면 그냥 그거 식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날려도 되나요 ??
수리의 비밀 패턴 21에 1번 ( 2011년 9월 문제) 에서 다 정리 하니
쌔타-sinxcosx / 2sinxcosx 이런식으로 나오는데
저기서 분자를 찢어서 극한때리면 답이 1/2 로 정답인데
그냥 저기서 썌타가 0으로 가니깐 0으로 날리고 ( 지우고) 이 방법대로 구하면 답이 -1/2 가 나오네요;
수리의 비밀 패턴 21에 2번도 이런 비슷 한 상황이있어요;( 날릴수 있는건 언제 날리는건지..)
아 말이 왜이러지 지금 좀 머리 아프네요 뭔가 제가 말리는 느낌인데 그걸 왜 말리는지 모르겟어요 ㅜㅜ
그리고 엄청 복잡한 극한 식에서 sinx 나 tanx 는 그냥 x로 생각하고 풀어도 되는건가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파랑원숭이의 영원한 친구...의대 증원 글마다 출석체크하던 백수듀오... 문뜩...
따로따로 분리했을 때 모두 수렴하면 가능합니다.
이해했습니다!
따로따로 분리했을때 그 각각이 모두 수렴할때나 극한을 찢을수 있다 이거죠??
만약 하나의 식을 찢었는데 3개로 나눠졌으면 그 3개중 한개라도 하나의 값으로 수렴하지 않고 발산하면 찢는 행위 조차 잘못된거죠?
쌔타-sinxcosx / 2sinxcosx
여기에서는 분모 분자에 그냥 각각 극한을 찢으려고하면
분모가 0으로 가버려서 못찢는건가요?
만약 쌔타-sinxcosx / 2cosx 예를들어 이럴경우
분모가 2로 가버리니 그냥 분모 분자찢는다고 생각해서 바로 쌔타를 0으로 (없다고 생각하고 지우기) 가능한건가요??
그리고 한가지만 더여쭤볼께요 포카칩님 ㅜㅜ패턴1 에서 극한 sinx=x=tanx=ln(1+x) ... 이런 성질 말씀하셨는데
한석원 쌤 수업도 말씀하시던데 저게 좀 위험할때가 있다고 그러시더라구요.. 그게 도대체 어떤경우죠? 그리고 어떤경우에 사용해야하나요?
그냥 1~4번 문제는 상관없을것 같은데 도형의 극한에서 저런거 써도되나요 ??
위험하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정답이 나오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 때에는 평상시 풀이처럼 한번 계산하고 나서 이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