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감상법 연재2 - 문학 작품 감상법(유명 문학 해석법 서적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
1장.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과정
1절. 하나의 과정으로
작품을 감상하기
문학
작품을 이해하는 하나의 과정이 무엇인지 대략적으로 살펴보자.
상단의 화살표는 문학감상이 언어를 해석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이를 기반으로 상황을 구성하고 그것으로부터 의미를 이해하거나 정서를 공감하는 단계에 이른다는 것을 보여준다. 언어적 해석이 부실하면 상황을 제대로 구성하지 못하고 그렇게 되면 작품의 주제를 이해하거나 정서를 충분히 느낄 수 없게 된다.
좌측의 화살표와 짙은 상자 셋을 보자. 문학도 비문학과 같이 서두에서 지문 전체에 대한 감상의
열쇠를 개괄적으로 제시한다. 본론에서는 서두의 상황을 반복하면서 보다 분명하게 정교화한다. 결미는 주제로 마무리 짓는다. 소설의 경우 지문 초반부를 학생이
스스로 서두화하여 읽기가 필요하다. 작품에서 이 같은 유기적인 관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빠르고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다.
시의 감상에 성공하려면 시어의 언어적 해석과 시적상황의
구성에 성공해야 한다. 특히 고전시가에 어려워하는 이유는 바로 한자 합성어가 낯설거나 부담이 되어 언어적
해석에 성공하지 못해 상황을 제대로 구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소설 감상에 성공하려면 인물간의 관계가 구성하는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 소설은 일상적 언어 표현이주를 이루고 있어 언어적 해석이 그다지 어렵지
않다. 하지만 극문학 경우에는 지문, 음향, 조명, 카메라, 무대
등등의 극 요소들을 언어표현처럼 해석해 내야 한다.
문학 작품의 언어처리 세 단계와 사고능력(교육과정평가원 수능출제 매뉴얼)을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언어적 해석 : 사전적 의미, 문법, 수사 표현에 유의하여 표면적 의미를 파악한다.
사실적 사고 : 언어로 표현된 말이나 글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이해하거나
사실에 맞게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상 황 구 성 : 언어가 전달하는 내용을 통합∙추론하여 마음속에 작품에 관한
표상을 구성한다.
추론적 사고 : 언어표현의 내적 연관성을 종합하여 논리적으로 추리하는 능력, 내용간의 관련성을 긴밀하게 관련지어 전개∙발전시키는 능력
의미 / 정서 : 작품의 의미를
엄밀하게 해석하고, 정서의 종류와 정도를 충분히 공감한다.
비판적 사고 : 문학 작품의 경우 감상의 능력
언어가 어려운 여우와 장미를 돌보는
psycholinguist, 안어린왕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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