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세요.
우리나라 공교육에 대한 비판을 할 때 가장 먼저 거론되는 것은 진로에 대한 구체적이고 심도 있는 고민, 생각을 할 시간적 여유를 학생들이 갖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저도 이 점에 대해서는 깊이 공감합니다. 부모님과 주변에서는 대개 “그런 고민할 시간에 영어단어나 한 자 더 외워라.”고 하거나 “수능 치고 해도 늦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고3 수험생이 아니라면, 고1 이나 고2라면 자신의 진로에 대한 깊이 있는 생각을 할 시간이 충분합니다. 진로에 대한 생각이란 단순히 어느 대학 무슨 학과를 갈 것인지가 아닙니다. 대학교는 하나의 과정입니다.
진정한 고민은 어느 대학을 갈 것인지가 아니라 앞으로 무엇을 할지입니다. 그런 면에서 요즘 청소년들이 과연 제대로 된 고민을 하고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내가 무엇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면,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왜 그 직업이 하게 되었는지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게 순서입니다. 덮어두고 ‘난 그걸 할 거니까’라는 식의 맹목적인 생각은 바람직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좀 더 구체적으로 그 직업에 대해 알아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꿈꾸던 상상과 부합하는지, 자신이 그리던 이상이 현실과는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는지도 알아봐야 합니다.
제 경우를 들어보겠습니다.
전 고3 시절 불현듯 의사가 되고 싶었습니다. 전 문과생이었고, 중학교 시절부터 쭉 6년 동안 외교관을 꿈꿔왔습니다. 부모님께서도 제가 서울대나 외국어대학교에 가서 외교관이 되리라는 것을 의심치 않으셨고요. 그런데 고3 4월 쯤 야간자율 학습 중간에 교정에 앉아 있는데 불현듯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내가 정말 외교관이 되고 싶은 걸까?
돌이켜 생각해 보니 외교관은 제가 하고 싶었던 게 아니라 부모님이 원하던 직업이었습니다. 초등학생 시절부터 아버지께서는 늘 저에게 외교관이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셨고 영어 공부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하셨거든요.
그래서 무엇이 하고 싶은 걸까 생각했더니 답으로 나온 것이 의외로 ‘의사’였습니다.
그 이유 역시 조금 당황스러웠습니다. 제가 중학생 시절 생물 시간에 개구리 해부를 했는데, 칼을 들고 개구리의 배를 째고 장기를 들어내던 행위가 꽤나 재미있었던 기억이 났던 겁니다.
당시 친구들 모두 살아있는 개구리가 무서워 손으로 만지지도 못했는데 전 그게 재밌어서 혼자 8~9마리의 개구리를 잡아다 마취를 시키고 배를 갈랐더랬습니다. 그 기억이 떠오르면서 손에 칼을 들고 사람의 배를 가르는 행위가 해보고 싶었습니다. ^^; 지금와서 생각해 보면 참 황당하죠. 그런데 그 땐 단지 그 이유로 의사가 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가 의사라는 직업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단지 흰 가운을 입고 병원에서 근무한다는 것 정도만 알았지만 그 밖의 지식은 깜깜했거든요. 그래서 그 길로 서점으로 갔습니다.
서점으로 가서 의사에 관한 책을 2~3권 봤습니다.
의사들이 쓴 의사에 관한 이야기, 의대생이 쓴 의대에 관한 이야기 등… 책을 보고 나니 어느 정도 의사가 대충 무엇을 하는 건지 감이 잡히더군요.
그 다음 집으로 가서 컴퓨터를 켜고 신문 기사를 검색했습니다. 검색어로 ‘의사’나 ‘병원’ 등을 치니 신문 기사만 셀 수도 없이 나오더군요. 날짜순으로 최근 2년 치는 봤습니다. 책과 신문기사를 보고 나니 머릿속으로 의사에 대한 실체가 반쯤은 잡혔습니다.
그래서 그 다음으로는 병원을 갔습니다. 서울대학교 병원엘 무작정 찾아갔습니다. 처음 가 본 서울대 병원은 무척이나 크더군요, 건물도 많고. 태어나서 흰 가운 입은 사람들을 그렇게 많이 본 적은 처음이었죠.
병원 한 구석에는 의대 건물이 있더군요. 그 곳에도 들어가서 의대생(?)들도 보았습니다. 하도 바쁘게들 돌아다녀서 말은 붙여보지 못했지만 말입니다.
그런 다음 찾아간 곳은 동네 가정 의원이었습니다. 일부러 환자들이 별로 없는 오전 시간을 정해 찾아갔습니다. 이전에 감기로 몇 번 간 경험은 있었지만 사적으로 이야기는 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걸리지도 않은 감기기운이 있다고 이야기하면서 조심스럽게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저, 선생님. 제가 현재 고3이고 의대를 가서 의사가 되고 싶은데, 혹시 괜찮으시면 저에게 시간 좀 내주실 수 있을까요?”
다행이 선생님께서 착하신 분이라 허락하셨습니다. 그러더니 이런 일로 찾아온 환자는 처음이라고 하시더군요. 서울대 의대를 나와 가정의학 전문의를 딴 그 선생님께 1시간 가까이 적잖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과거의 의사, 현재의 의사, 개원의의 사정, 현실. 앞으로의 전망 등등… 그러면서 앞으로 더 궁금한 게 있으면 언제든지 찾아오라고 하시더군요.
지금 생각해도 참 감사하신 분이었습니다.
그런 다음 마지막으로 친구 형이 서울 소재 한 의대의 본과 학생이라길래 친구에게 밥을 사주며 형을 한 번 만나게 해달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본과 2학년이라는 친구 형을 어렵게 만나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렇게 근 한 달에 걸쳐 이것저것 알아보고 나서 한 달여를 더 고민하고 내린 최종적인 결론은, 의대를 가지 말아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의대가 저 자신이 가고 싶다고 해서 “어서오세요.”하고 대문 활짝 열고 반겨주는 그런 곳도 아니었지만, 제가 너무 의대를, 그리고 의사를 쉽게 보았다고 생각했습니다. 더불어 어느 정도 의사에 대해 가지고 있던 환상들도 한 꺼풀 벗겨졌고요.
제가 너무 유별나다고 생각 하실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최소한 자신이 무엇인가 되겠다고 마음먹었으면 그것에 대한 사전 정보는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입니다. 그래야 더 정확히 자신의 꿈을, 이상을 되돌아볼 수 있고, 차후에 가서도 지나치게 큰 기대와 환상에 대해 더 큰 실망을 하게 되는 일을 안 만들지 않겠습니까?
고3이 무슨 오버냐, 하실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그렇게 생각하진 않습니다. 저는 저런 행동을 주로 일요일에 했습니다. 고3 이라고 일주일 내내 공부만 할 순 없고, 그래서 저는 어차피 쉬는 것 의미 없이 보내지 말고 진로에 대한 탐구나 하자고 생각해서 일요일에 돌아다녔습니다.
세상에는 정보가 너무나 많습니다. 찬찬히 살펴보면 지금 당장 필요로 하는 것들을 생각보다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너무나 쉽게 그 정보들을 무시하거나 알려는 생각조차 하지 않으면서 \"그런 것 내가 알 수 있을 리가 없잖아?\"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거기에 주위에서는 대학가면 다 알게 된다는 식으로 일단 대학부터 가고 생각하라고 종용합니다. 그러나 이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무엇을 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하고 싶은 일이 어떤 일인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그렇게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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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뭔가 내가 이거 달고다니면 먹칠하는느낌이라 안하게된달까나
제가 봐도 자기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남에게 이끌려 가는 사람이 되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미래에는 모르겠지만 안정적으로 돈을 많이 버시고 싶으면 9급 공무원이 되서(쉬운건 아니지만-_-) 의대본과생 공부하는 듯이 미친듯이 재테크와 주식에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일겁니다.(물론 공부만 해서는 안되고 경험을 많이 쌓고 조언을 많이 얻어야겠죠.)
안정적으로 매달 돈이 나오니 실패해도 리스크가 적을것이고 도전해서 성공하면 큰 이익이 될 겁니다.
물론 이길 말고도 다른 길도 많겠죠^_^
맹목적으로,아무생각없이 \"의치한\"만 외치는 수험생들에게 개념글이 되기를 바래요...
오 좋은글 쓰셨네요. 근데 하고 싶은걸 찾는것도 참 어려운일이죠.
그 어려운것을 학교가 도와줘야 하는게 당연한 일일텐데..
결국 교육부가 문제..ㅠㅠ
전부터 동사서독님은 꽤 많은 경험을 해 보신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고등학교때부터 시작하셨던거군요. :) 하핫. 뭔가 크게 되실 거 같은.
맹목적으로,아무생각없이 \"의치한\"만 외치는 수험생들에게 개념글이 되기를 바래요... 2
저랑 같은 진로탐색 과정을 거쳤네요^^
저도 세브란스 병원, 서울대 병원을 찾아가보기도, 의사들이 의대생들이 쓴 책도 읽어보고
신문기사, 의대생들이 써놓은 글, 의사들이 써놓은 글들을 많이 읽어보고
직접 의사분들과 대화를 해보고 싶었지만 소심한 나머지 ㅠ^^
개념없이 문이과를 왜 나눠놔서 난리야...
저는 적성,성적은 이과인데 하고싶은 직업은 문과라서 난감했었어요(지금은 문과)
문이과가 나뉘지 않았더라면 저에게 좀 더 맞는 공부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었겠죠...
존경합니다
맹목적으로,아무생각없이 \"의치한\"만 외치는 수험생들에게 개념글이 되기를 바래요... 3
정말 좋은 글인것 같네요.
고등학교 1,2학년에게 이런 것을 진지하게 제시하고 가르쳐주고... 그런 교육이 필요할텐데.
좋은 대학 좋은 과 ... 이런 것만 강조하는 획일적 교육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이렇게 보내는게 어쩌면 당연한거라고 봅니다. 뭐 이러지 않는 학생이 더 많은게 현실이지만요
저도 비슷한 라인을 걷고, 철학과 지망을 포기했었어요.
\'네가 한국에서 철학을 배운다면, 그 철학은 네가 생각하는 철학이 아니다\'라는 이야기를 듣고.